국립부경대학교 | 중국학과

교과목 개요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


중국학과는 21세기 글로벌 경제대국, G2로 성장하며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지역학(area study)적·종합적·체계적인 교육 및 연구를 통해 중국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지역학 중심의 학제적 교육·연구와 함께 실용적인 중국어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중국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무역량을 습득하도록 한다.



교과 요목


중국경제론(Theory of Chinese Economy)

글로벌 경제대국, G2로의 성장한 중국경제를 개혁·개방정책, 지역발전정책, 기업·산업정책, 무역·투자정책, 구조적 문제점과 성장정책의 전환 등 과거부터 최근 동향 및 특징까지 종합적·구체적인 비교·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중국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도를 높이고 초보적인 중국경제전문가로 육성하고자 한다.


중국사회조사방법(Social Research Method and Analysis on China)

이 수업은 "발견하기"에 몰두하는 작업이다. 상식과 권위에 도전하면서 중국에 대한 새로운 것을 "발견"하게끔 가르치고자 한다. 또한 과학적인 접근방식으로 심도 있는 조사를 통해 중국을 과감하게 "탐색"하고, "발견"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중국문학세미나(Seminar on Chinese Literature)

본 과정은 중국문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대표적인 작품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문장의 해독 능력을 배양하고 또 작품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며, 고급적인 중국어 구사 능력을 배양한다.


중국학세미나(Seminar on Chinese Studies)

중국지역의 전문 인력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현대 중국의 주요한 정치, 사회, 경제적 이슈와 논쟁을 심도 있게 살펴본다. 더불어 급변하는 세계정세에 대처할 수 있는 중국의 지역학 전반을 다룬다.


중국사회론(Theory of Chinese Society)

오늘날 중국은 경제발전이 심화됨에 따라 사회가 급변하고 있다. 인구, 민족, 계층, 관계, 소비, 과학 기술사회 등의 변화를 이론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그 의미를 찾고자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중국학(Chinese Studies)에서 습득한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시장, 산업, 기업 등의 현장에서 직면할 수 있는 문제들을 기획 → 설계 → 제작의 자기주도적인 학습과정을 통해 해결하는 역량을 배양하고자 한다.


중국어문법(Chinese Grammar)

기초중국어회화실습, 생활중국어회화실습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의 품사, 문장성분의 유형과 특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중국어 상용구문 등의 문형연습을 통해 작문 능력 배양과 중급 이상 수준의 중국어 회화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한다. 나아가 HSK 시험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를 풀이를 통해 HSK 고득점 획득을 목표로 한다.


중국학입문(Introduction to Chinese Studies)

21세기 국제 사회에 있어 주요 위치를 점하는 중국의 지리, 역사, 정치,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주요 목표로 삼는다. 동북아시아의 일원인 우리나라의 경우 지정학적, 문화적, 경제통상적 이유 등으로 인해 이웃하는 중국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기에,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의 과정으로 삼고자 한다.


생활중국어회화실습(Practice of Daily Spoken Chinese)

21세기 국제 사회의 주요 언어로 부상하게 될 중국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정학적, 문화적, 경제통상적 이유 등으로 인해 중국어 학습의 필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실제 중국 현지에서 응용할 수 있는 표현 등을 중심으로 한 표준 중국어를 학습하고자 한다.


기초중국어회화실습(Practice of Basic Spoken Chinese)

중국어의 특징, 한어병음, 성조 등 가장 기본적인 중국어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정확한 중국어 발음을 구사할 수 있도록 읽기 연습에 중점을 두고 매 과 암기 및 Role Play 시행을 병행한다. 품사와 문장성분의 유형과 특징을 파악하고 중국어 문형 연습을 통해 학생들이 기초적인 회화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중급중국어회화실습(Practice of Intensive Spoken Chinese)

중국어수준이 비교적 높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주로 회화, 연극, 영화감상 등을 통하여 원어민의 악센트, 자유롭게 구도어를 사용하게 하고, 원어민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도 장악함으로써 중국식사고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중급HSK중국어(Intermediate HSK Chinese)

기본적으로 최소 HSK 4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다. 실제 HSK 4급 시험 유형에 맞추어 듣기, 독해, 쓰기 3영역의 기출문제와 연습문제 등을 풀어보는데 중점을 둔다. HSK 4급 시험 출제 유형을 확실히 숙지하여 학생들의 HSK 4급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영상미디어중국어실습(Practice of Visual Media Chinese)

중국 영화, 드라마, 광고 등의 영상 미디어를 통한 실용적인 중국어 학습에 중점을 둔다. 영상미디어속의 중국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대한 영상 내용을 텍스트로 삼아 실제 현지에서 사용하는 실용 중국어를 익혀 중국인과 능통하게 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문화의이해(Understanding of Chinese Culture)

본 과정은 동북아시아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중국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기초로 주제별로 나누어 문화 속에 내재된 의미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중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중국정치의이해(Understanding of Chinese Politics)

중국의 권력구조, 정치시스템을 토대로 중국 정치 운영의 특징, 실제 등을 소개할 것이며 중국의 정치현안과 이슈에 대한 분석으로 학생들의 중국정치 소양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의 중국어 듣기 실력향상에 주력할 것이다.


중국도시연구(Studies on Chinese City)

21세기의 가장 큰 변화의 하나는 중국의 도시화이다. 전 중국에서 절반이상의 사람들이 점차 도시로 이주하면서 중국의 도시가 변화되는 과정, 특징, 그리고 나타나는 도시문제들을 중점으로 강의하는데 중점을 둔다.


중국경제지리(Economic Geography of China)

“경제지리”의 관점에서 중국의 경제 환경과 경제구조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지역 간 격차 및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이론 및 사례 검토를 통해 이해한다.


중국인터넷연구(Understanding of Internet in China)

중국의 인터넷은 경영˙경제˙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확대되고 있으며 그 사용자도 8억 명에 이르며 계속 급증하고 있다. 중국의 인터넷의 현황과 영향에 대한 사회과학적 분석을 목표로 하며, 인터넷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비즈니스중국어회화실습(Business Chinese conversation practice)

생활 중국어가 가능하고 중국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갖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된 과목이다. 중국 비즈니스 문화를 이해하고 비즈니스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중국 파트너와의 만남에서 처음 대면하는 방법부터 협상 및 계약서류의 점검까지 비즈니스에 관한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학습한다. 또한, 중국인과의 비즈니스 예절, 전문적인 비즈니스 상식도 학습한다.


중국음악과영화(Chinese music and film)

음악과 영화는 어학과 문화를 함께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본 수업에서 음악과 영화를 통해 발음, 단어, 표현력을 훈련하고 대본을 만드는 것을 통해 작문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중국어통번역실습(Exercise of Interpretation and Translation in Chinese)

고급수준의 중국어 실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어 영상물, 출판물, 연설문 등을 텍스트로 삼아 통번역 연습을 하는 과목이다. 동시통역, 순차통역 등의 방법과 노트테이킹 등의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하여 수준 높은 통번역 실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고급HSK중국어(Advanced HSK Chinese)

기본적으로 HSK 6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한다. 실제 HSK 6급 시험 유형에 맞추어 듣기, 독해, 쓰기 3영역의 기출문제와 연습문제 등을 풀어보는데 중점을 둔다. HSK 6급 시험 출제 유형을 확실히 숙지하여 학생들의 HSK 6급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고급실무중국어회화실습(Advanced practical Chinese conversation practice)

본 과목은 중급 이상의 중국어 회화 실력을 갖춘 학생들이 실제 업무 현장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업무상 필요한 정중하고 적합한 비즈니스 중국어 학습을 기본으로 하고, 나아가 협상 현장에서 품격있는 중국어 구사 및 식사 자리에서 품위있는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도록 하여 취업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중국의지역연구(Provincial studies of China)

중국의 지역적 일본개황을 토대로 각 지방정부의 발전전략 소개 및 분석을 통하여 중국학 전공학생들의 중국에 대한 전방위적, 입체적 정복획득에 도움을 줄 것이다.


중국대외관계론(Foreign Policy of China)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중국 외교의 역사적 발전을 토대로 중국의 외교원칙, 중국의 양자·다자·관계를 전개할 것이며 중국과 한반도관계 발전 및 이슈문제 분석이 중점이다.


중국농촌연구(Study of Chinese Rural)

중국농촌은 중국사회를 관찰할 수 있는 거대한 거울이다. 농촌의 공간, 종족, 문화를 집중적으로 보면서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전반의 농촌변화로 확장하여 고찰한다.


중국의기업과시장(Enterprises and Markets in China)

중국의 시장은 확대될 뿐만 아니라 급변하고 있다. 중국시장의 동향을 분야별로 파악하여 중국진출기업의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 아울러 중국의 경쟁기업에 대한 연구도 병행한다.


중국과세계경제(China and the World’s Economy)

글로벌 경제대국, G2인 중국경제의 전반적·분야별 국제적 위상을 비교·분석하고 국제경제질서, 무역환경 및 시장환경 등 세계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미국, EU 등 주요 선진국과의 경쟁 및 갈등관계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세계경제 속의 중국경제를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한다.


한중비즈니스특강(Korea-China Business Course)

한-중 경제관계를 1992년 외교관계 수립부터 현재까지 역사적 전개과정을 무역·투자·기업·비즈니스 측면에서 전반적·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한-중 기업들의 성공 vs 실패 또는 경쟁 vs 협력 사례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실무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개발과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및 기회를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시장마케팅(Marketing in China)

세계 최대 소비시장(Made-for China)으로 변화하는 중국소비시장의 특성을 전반적·구체적으로 비교·분석함으로써 기존과 다른 차별화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통상론(Theory of China's Trade Policy)

무역 및 수출대국으로 급성장한 중국의 무역·통상정책을 역사적 전개과정·한계·최근 동향, 다자무역체제(WTO)와 지역경제통합(RTA) 등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고 중국의 신(新)경제·통상외교전략과 중국 중심의 자유무역지대 구상 등을 살펴봄으로써 무역·통상역량 함양과 함께 한-중 통상분쟁의 예방책을 모색한다.


중국디지털경영론(Theory of China Digital Management)

중국의 투자환경과 진출기업의 경영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이 과목의 목표로 삼는다. 중국의 경제 현황을 이해하고 중국의 성공기업 분석을 통해 중국시장에 대해 이해하며 시장 규모 및 개척과제 등에 대해 연구한다.


중국정보사회론(Information Society of China)

전 세계가 산업사회로부터 정보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중국도 갈수록 정보사회의 요소를 갖추어가고 있다. 정보사회화에 따라 나타나는 소비, 생활, 인터넷, 교통, 직장 등의 변화를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한중문화산업(The Cultural Industry of Korea and China)

본 과정은 중국의 인문과 경영을 결합하여, 인문학적인 각도에서 중국 경영의 특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중국의 국가적 경영이나 개인적 경영에서 드러나는 현상이나 문제점을 중국인문의 각도에서 탐구하여 개선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MICE중국어회화(MICE Chinese conversation)

MICE 산업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 중 가장 주요한 부분이다. 이에,  MICE와 관련된 중국어를 학습하여 MICE 관련 산업체에 취업하거나 창업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설한 과목이다. 국제회의 진행, 호텔 현장, 컨벤션 현장, 전시회 현장 등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중국어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MICE 산업과 연계된 부산의 실무 현장을 찾아 관련 전문가들의 특강을 듣고 현장실습 등을 진행하여 MICE 관련 전문지식을 쌓아 취업과 창업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현대중국어학의이해(Understanding of Modern Chinese)

 

 

 중국소비와사회(Chinese Consumption and Society)

 

 

 한자로읽는문화코드(Interpretation of Cultural Codes in Chinese characters)

본 교과목은 중국 문자인 한자를 통해서 그 속에 담겨진 중국 문화의 원형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중국 문화는 한자의 구조에 따라 형성되고 그 속에 담긴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한자와 중국어 그리고 문화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그 속에 담긴 문화 코드를 정확히 탐구하는데 있다. 

 

 영어중국어실용회화(Practical Conversation Practice in English and Chinese)

 

 

 중국인터넷비즈니스론(China Internet Business Theory)

중국 인터넷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는 가운데 이를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진출 방안을 모색한다. 

 

 한중현안문제강독(Reading about current issues in Korea and China)

한.중 정치 현안 및 사회 현안 문제 등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중국부동산시장연구(Real Estate Market in China)

중국 1,2,3선 도시의 부동산시장 추이 분석을 통해 부동산산업-소비시장-중국경제 간의 상관관계 및 리스크 요인 등을 이해하고 그에 따른 영향에 대비함을 목적으로 함. 

 

 경제안보와중국(The Global Economic Security & China)

전세계적인 경제안보의 중요성 확대와 함께 중국의 공급망 구조 및 확보전략 분석을 통해 중국경제의 안정성과 리스크 요인을 분석하고 대비함에 목적이 있다.